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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사무처 운영규정 개정 공지

2024-01-31 Read : 553

중부지역지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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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정기대의원대회에서 개정된 사무처 운영규정을 공지합니다.

 

 

사무처 운영규정

(처무규정에서 사무처 운영규정으로 변경)

 

 

1985. 1. 18. 제정

1991. 1. 16. 1차 개정

1992. 7. 28. 2차 개정

2004. 2. 05. 3차 개정

2009. 1. 30. 4차 개정

2024. 1. 26. 5차 개정

 

 

 

1장 총

 

 

1(제정근거)

본 규정은 한국노총 경기지역본부 경기중부지역지부(이하 본지부’) 운영규칙 제30조에 근거하여 제정한다.

 

2(목 적)

본 규정은 본 지부 사무처의 직제 및 운영과 업무체제에 관한 기준을 정함으로써 일상업무의 원활한 수행을 기함을 목적으로 한다.

 

3(책 무)

사무처 직원은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할지를 깊이 간직하여 복장과 용모를 단정히 하고 언행을 신중히 하며 성실히 근무한다.

1. 본 지부 운영규칙 및 사무처운영규정을 성실히 준수하고 상급자의 업무상 정당한 명령지시에 따라 부여된 업무를 책임있게 완수한다.

2. 상급자는 사무처 직원의 인격과 자주성을 항상 성실히 지도 통솔함과 동시에 모범적으로 업무를 수행한다.

3. 동력 및 소모품 등을 절약하며 모든 설비, 비품을 중요하게 취급한다.

 

4(규정의 적용)

운영규칙에 정해진 사항을 제외한 사무처의 일상업무는 본 규정에 따라 집행되며 규정의 미비점 또는 정함이 없는 사항은 근로기준법 및 통상관례에 따라 행한다.

 

2. 전염병 및 천재지변 등으로 인한 집합금지 명령 등이 시행되면 비대면 투표(인증 된 기관의 전자투표)로 의장(임원)을 선출할 수 있다.

 

 

 

2장 구성 및 업무

 

 

5(구 성)

1. 사무처에는 부서를 설치하여 해당 업무를 분장 시킨다.

2. 의장은 업무의 필요에 따라 실, , 부서를 만들 수 있다.

 

5-1(부서의 업무)

1. 의장의 업무 지휘를 받아 이를 기획, 집행하는 책임을 지며 다음 사항을 수행한다.

 

1) 정책부

지역 노동정책의 입안 및 수립에 관한 사항

정책의 연구·분석 및 대책 수립에 관한 사항

노동관계법 제·개정에 관한 사항

장단기 운동 방침 및 연도별 사업계획 입안·수립에 관한 사항

각종 행사의 기획 및 진행에 관한 사항

간부, 조합원 교육 실시 및 산하 조직 교육활동 지원에 관한 사항

각종 세미나, 심포지엄, 간담회 등 개최에 관한 사항

각급 선거 등 정치활동 참여에 관한 사항

기타 사무처 운영 전반에 필요한 사항

 

2) 총무부

문서 수발업무 및 분류, 폐기에 관한 사항

비품 보존에 관한 사항

사무처 요원의 인사, 급여, 보험 및 복리 후생에 관한 사항

각종 비품의 조달 및 배부에 관한 사항

예결산 및 세무에 관한 사항

특별회계 운영에 관한 사항

금전출납 및 전표와 회계처리에 관한 사항

장학문화재단에 관한 사항

기타 타 부서에 속하지 않은 사항

3) 법규부

본 지부의 제규정 및 각종 세칙마련

노동법 관련 법 해석 확립 및 유리한 해석 확보

법률정보 제공 및 법률구제활동 지원

질의 회시

 

4) 홍보부

대외 홍보활동에 관한 사항

각종 출판사업에 관한 사항

홈페이지 관리 및 유지

정기간행물의 발간 및 배부에 관한 사항

홍보물 편집에 필요한 기초자료 수집, 작성에 관한 사항

산하조직 노보편집 실무지도 및 교육에 관한 사항

 

5) 조직부

안양, 광명, 군포, 의왕, 과천 지역 조직강화 활동

 

6) 노사대책부

부당노동행위 근절활동

노사분규의 원인조사 및 대책활동

쟁의행위시 지원대책 및 수습활동

안양,광명,군포,의왕,과천지역 노사대책 활동

 

7) 정치부

조합원 정치교육

정치활동 기초조사 연구

유관기관 및 시민단체와의 유대 및 정보교환

 

8) 조사부

산하조직 근로조건 개선 및 단체협약(임금협정포함) 조사 분석

임금관련 공동조사, 경제정보 수집 분석

 

9) 대외협력부

유관기관 및 타 노동단체와의 협력활동

 

10) 산업환경부

산업안전보건활동에 관한 계획 및 대책수립에 관한 사항

산업안전 및 산재예방, 직업병예방에 관한 교육 및 연구에 관한 사항

유해위험 사업장 실태 점검 및 직업병 예방을 위한 작업환경 측정에 관한 사항

 

11) 통계부

산하조직 근로조건 개선 및 단체협약(임금협정포함) 조사 분석

 

12) 환경부

조직환경 및 업무환경에 관한 제반 사항

 

13)교육부

교육정책 및 교육활동에 관한 입안 및 지도에 관한 사항

간부교육 실시 및 강사 알선 등 산하조직 교육활동 지원에 관한 사항

교육용 자료의 수집 및 교재의 제작 전반에 관한 사항

 

14) 문화부

풍물패, 노래패 강화

노동문화 지도자 교육

문화, 취미교실 운영지도

 

15) 체육부

체육활동에 관한 사항

 

 

 

 

 

 

3장 운영 및 업무조정

 

6(지부를 대표하는 행위)

본 지부를 대표하는 행위 및 의례에 관한 사항은 의장이 행한다. 다만, 의장단 유고 시 또는 의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시는 사무처장에게 권한 일부를 위임할 수 있다.

 

7(사무처의 운영)

1. 사무처의 질서유지 및 본 규정의 합리적인 운영의 권한은 사무처장에게 있다.

2. 사무처에 실장, 국장 및 부서장을 두며 실장, 국장 및 부서장에 대한 업무분담 및 업무의 범위 위임에 관한 사항은 의장의 승인을 얻어 사무처장이 결정한다.

3. 사무처장 유고 시는 의장이 부의장 중 1인으로 하여금 사무처장 임무 및 권한의 전부 또는 일부를 대행케 할 수 있다.

 

8(부서의 운영)

1. 부서의 일상 업무는 사무처장의 지시를 받아 집행한다.

2. 부서장은 해당 업무를 주관하고 능률적인 업무수행을 위하여 의견 교환 및 업무 조정에 협력한다.

 

9(업무협의)

부서장은 각급 결의 기관의 결의사항 및 방침에 대한 계획 및 입안 또는 주관업무의 계획, 집행 후의 분석 평가 시는 관계 부서 또는 사후 충분한 협의 연락을 도모한다.

 

10(보 고)

부서장은 업무 집행 전후 사무처장에게 보고하여야 하며 특히 주요 업무 및 예산이 수반되는 사업은 승인을 얻어 집행하여야 한다.

 

11(의견개진)

부서장 및 사무처 직원은 사무처 운영 및 업무 집행에 관하여 사무처장에게 적극적인 의견을 개진할 수 있다.

 

12(책 임)

부서장은 관장업무에 대해서 책임을 진다.

 

13(회 의)

사무처는 선관위의 선거 관리운영에 필요한 협조요구가 있을 때는 적극 지원해야 한다.

 

14(자문위원회)

사무처장은 의장의 승인을 얻어 제 사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필요한 자문위원회를 설치할 수 있다. , 자문위원회는 운영규칙상 각종 위원회 활동과 중복되지 않아야 한다.

 

 

 

4장 근무 및 휴일·휴가

 

15(근무시간)

1. 근무시간은 18시간으로 하며, 40시간 근무제로 한다.

2. 휴게시간은 12시부터 오후 1시까지로 한다.

 

16(출퇴근)

1. 출퇴근 시간은 다음과 같다.

) 하절기(4. 1 9. 30)

() 출근시간 : 오전 9

() 퇴근시간 : 오후 6

) 동절기(10. 1 3. 31)

() 출근시간 : 오전 9

() 퇴근시간 : 오후 5

2. 사무처장은 필요에 따라 근무시간 및 출퇴근시간을 의장에게 결재를 얻어 변경할 수 있다

 

 

17(결 근)

1. 질병 및 기타 사정으로 결근하고자 할 때는 사전 결근계(양식 1)를 해당 부서장을 경유 사무처에 제출하여야 한다.

2. 긴급한 사정으로 부득이 사전에 통보하지 못했을 경우 사후 조속히 통보하여야 한다.

 

18(지각, 조퇴)

1. 근무시간 중 질병 및 부득이한 사정으로 조퇴할 시는 그 사유를 해당 부서장을 경유 사무처에 통보해야 한다.

2. 긴급한 사정으로 부득이 사전에 통보하지 못했을 경우 사후 조속히 통보해야 한다.

 

19(근무시간 중 외출)

근무시간 중 공무 또는 사무로 외출을 할 때는 사무처장의 승인을 얻어야 하며 외출 시는 행선지, 외출시간, 용무 등에 관한 사항을 사무처에 통보하여야 한다.

 

20(출 근)

사무처 직원은 시업 시각 전에 출근하여 시업 시각부터 근무에 임하여야 한다.

 

21(휴 일)

1. 다음에 해당하는 날은 휴일로 한다.

1) 노동절 (51)

2) 지부 창립기념일 (86_, 휴일일 경우 대체휴일 적용)

3) 토요일, 일요일

4) 국경일 및 법정 공휴일

5) 정부에서 임시 공휴일로 지정한 날

2. 사무처장은 업무집행 상 특히 필요하다고 판단될 시는 전항의 휴일을 변경하여 타일로 휴일을 대체할 수 있다.

 

 

 

 

5장 출장 및 휴가

 

22(국내출장)

1. 업무수행 상 출장이 필요할 경우 사무처에 출장을 명할 수 있다.

2. 전항에 있어서 실국장, 부장, 차장, 및 사무처 직원의 출장은 사무처장이 명하며, 사무처장의 출장은 의장이 명한다. 또한, 명을 받은 직원은 출장신청서(양식2)를 제출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23(국외출장)

1. 의장은 외국에 출장하여 업무를 수행하도록 위임을 받거나 국제노동조직의 각종 회의에 참석 또는 본 지부 대표로서 외국의 기관 및 노동단체의 초청을 받았을 시는 해당 직원에 대한 국외출장을 명한다.명을 받은 직원은 출장신청서(양식2)를 제출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2. 임직원이 공무로 외국 출장이 필요한 경우 예산범위 내에서 수속비 및 여비를 실비로 지급할 수 있다.

 

24(여비지급)

1. 출장 시 출장 여비는 다음과 같이 지급한다.

1) 일상업무 관련 당일 출장

1) 조직대상지역-교통비,식비 : 실비

2) 그 외지역-교통비와 식비 : 실비

2) 국내출장

교통,숙박,식비 : 실비

출장비(일비)_, 3일 이후 부터는 일비의 50% 지급

- 의장 : 10만원

- 사무처장 이하 : 5만원

3) 국외출장

교통,숙박,식비 : 실비

출장비(일비)_, 5일 이후 부터는 일비의 50% 지급

- 의장 : 10만원

- 사무처장 이하 : 10만원

2. 사무처장 이하 직원은 행선국의 실정을 감안하여 사무처장이 제안하고 의장의 승인을 받아 지급할 수 있다.

 

25(출장기간 연장)

출장자는 모든 업무수행을 최단시간 내에 완료하도록 노력해야 하며 사정에 의하여 출장기간을 연장할 때에는 그 사유를 전통으로 보고하여 결재를 얻어야 한다.

 

26(출장중 취급)

1. 출장기간은 정상근무로 취급한다.

2. 출장 중 질병 또는 불의의 사고로 인하여 기간이 연장, 체류하였을 시는 숙박비 및 활동비 전액을 지급한다.

 

27(연월차 휴가)

1. 직원이 휴가를 사용할 경우 사전에 휴가신청서(양식1)를 제출하여 허가받아야 한다.

2. 연차휴가는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근로기준법에 준하여 유급휴가를 준다.

3. 정해진 휴가 이외에 사적인 휴가에 대해서는 무급 처리한다.

4. 정해진 경조휴가일을 초과할 경우 연차로 대체하고 대체할 연차휴가가 없는 경우 익년 연차로 처리한다.

 

28(경조 및 특별휴가)

1. 각호에 해당할 때는 경조휴가를 부여한다.

1) 경사휴가

. 본인결혼 - 7

. 자녀결혼 - 2

. 형제자매 결혼 - 1

. 조부모 및 부모, 배우자의 부모회갑 2

. 자녀 돌 - 1

2) 기복휴가

. 부모, 배우자, 배우자 부모, 자녀 상 - 7

. 조부모, 백숙부모, 형제자매, 배우자 형제자매 상 - 3

3) 기타 휴가

. 천재지변 등으로 막대한 재해를 당하였을 시- 의장의 허가기간

. 전염병 등으로 통행을 차단 및 격리하였을 시 - 격리기간

. 본인, 배우자가 출산하였을 시 - 2

. 주거지를 이사하였을 시 - 2

. 하계휴가 - 3

2. 특별휴가를 사용하고자 할 때는 그 전일 사무처에 사유를 제출하여 승인을 얻어야 한다.

 

29(요양휴가)

1.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할 시는 요양휴가를 부여한다.

1) 생리휴가는 근로기준법 제73조에 의하여 월 1일의 생리휴가를 준다.

2) 산전, 산후 휴가는 근로기준법 제74조에 의하여 산전, 산후를 통하여 90일의 유급휴가를 준다.

3) 질병으로 요양 및 입원하였을 시 : 60일 이내

4) 업무상 상병 : 의사 지시에 의해 치료 완결할 때까지의 해당 기간

2. 요양휴가기간은 유급으로 통상임금을 지급한다.

3. 요양휴가를 사용하고자 할 때는 사무처장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30(대체휴일)

휴일에 근무한 경우 대체휴일을 사용한다.

 

 

 

6장 인 사

 

31(임 면)

사무처 직원은 운영규칙 제303항에 의거 사무처장의 임명제청에 따라 의장이 임면한다.

 

32(겸직금지)

사무처 직원은 다른 각급 조직의 상근 직책을 겸할 수 없다.

 

33(투표함 확인)

사무처장은 업무상 사무처 직원 이외에 임시로 특수근무자를 고용하고자 할 때에는 의장에게 제청하여 채용할 수 있다.

 

34(개 표)

1. 사무처 직원으로 채용된 자는 다음의 서류를 사무처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1) 소정양식의 이력서 1

2) 주민등록 등본 1

3) 기타 인사관리상 필요한 서류

2. 사무처 직원은 다음 사항의 변동이 있을 시는 즉시 사무처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1) 본적지 및 현주소의 변경

2) 부양가족의 변동

3) 기타 신상변동 사항

 

35(휴 직)

1. 사무처 요원이 특별한 사유가 있을 시는 의사의 진단서를 첨부하여 휴직원을 제출하고 사전 허가를 얻어 휴직할 수 있다.

1) 업무외의 질병 : 90

2) 국내외 연수 : 해당기간

3) 교통사고로 인한 신체적·정신적 장애 : 180

2. 복직하고자 할 때는 전항의 휴직기간 만료 7일 전 사무처에 진단서를 첨부(1,3호의 경우)하여 복직원을 제출하여야 한다.

3. 1항 제1,3호의 경우 무급으로 휴직 처리한다.

 

36(퇴 직)

사무처 직원의 퇴직은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1. 원퇴직 : 직원이 일신상 사정으로 의원면직(퇴직) 하고자 할 때는 2개월 전에 사직원을 제출하여야 한다.

2. 정년퇴직

1) 직원의 정년퇴직은 만 60세로 한다.

2) 정년 퇴직일은 생년월일 기준으로 계산하며 당해월의 말일로 한다.

3. 당연 퇴직 : 다음의 경우에는 당연 퇴직으로 한다.

1) 본인이 사망하였을 때

2) 정신, 신체장애로 계속 근무가 불가능하다고 인정되었을 때

3) 휴직종료 후 복직원을 제출하지 않았을 때

4. 징계해고 : 상벌규정에 의하여 해고 처분을 받았을 때에는 징계 해고된다.

 

37(퇴직금)

근무년수는 임명된 날로부터 기산하며 근로기준법 제34조에 준하여 산정 지급한다. 다만, 근속년수가 1년 미만인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38(급 여)

1. 급여 책정은 대의원대회에서 책정된 예산범위내에서 의장이 생계비 상승, 근속년수 등을 감안하여 결정한다. , 신규임용자의 급여는 당 회계연도의 급여기준에 준하여 의장이 결정한다.

 

2. 기본급과 제수당, 상여금, 직책수당 등을 합한 총액을 급여라 한다.

 

39(급여지급일)

급여지급은 매월 25일로 지급한다. , 25일이 휴일인 경우에는 전일에 지급 할 수 있다.

 

40(재선거)

1. 시간외 근무수당 : 직원이 소정근무 시간 외에 근무(휴일 및 연장 근로)한 경우에는 직원의 시급에 대한 50/100을 가산 지급한다.

 

41(상여금)

연봉제 시행으로 급여에 1/12씩 나누어서 지급한다.

 

 

 

 

 

7장 상 벌

 

42(표창)

본 지부 발전에 특별한 공적이 있는 자에 대하여는 표창할 수 있다.

 

43(포상의 기준)

사무처 직원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될 경우에는 이를 포상할 수 있다.

1. 업무능률이 특히 우수하고 근면 성실한 자

2. 노동조합 활동면에 특별한 공적이 있는 자

3. 지역지부 운영에 창의력과 협동정신을 발휘하여 명예를 선양한 자

4. 회원조합간에 융화 및 발전에 공이 현저한 자

 

43-1 (포상시기)

포상은 매년 대의원대회 및 창립기념일 또는 필요하다고 인정되면 시행한다.

 

44(징계의 종류)

징계의 종류는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1. 경고: 구두 또는 서면 경고한다.

2. 견책: 경위서를 받고 구두 또는 서면 경고한 다.

3. 감봉: 기본급의 1/20로 하되 기간을 3개월 이내로 한다.

4. 정직: 1개월 이내로 하되 그 기간의 급여는 1/3만 지급한다.

5. 면직: 30일전 면직 예고하거나 즉시 면직한다.

, 즉시 면직은 조직 및 사무처 운영에 막대한 손실을 초래한 경우에 한한다.

 

45(징 계)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자는 경중에 따라 징계한다.

1. 법령, 운영규정, 제 규칙을 위배하거나 본 지부 명예와 신용을 손상케 하는 행위가 있을 때

2. 고의로 본 지부 재산상의 손실을 발생시킨 행위를 한 자

3. 업무상 취득한 본 지부의 기밀을 타인에게 누설하였을 때

4. 직무태만, 무단결근 등 의무사항 불이행 또는 업무능률이 현저히 저하되어 더 이상의 업무수행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되는 자.

 

46(손해배상)

전조 2항의 경우에는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다.

 

47(징계위원회 구성)

징계 사유가 발생하여 징계하고자 할 때는 다음과 같이 징계위원회를 구성한다.

1. 1심 위원회 : 5명 이내의 위원을 임원 중에서 의장이 임명하고 위원장직은 의장이 맡는다.

2. 재심위원회 : 1심 위원회와 동일하게 구성한다.

 

48(징계의 절차)

사무처 직원을 징계하고자 할 때는 반드시 다음의 절차를 거쳐야 한다.

1. 의장은 징계사유를 확인한 날로부터 1개월 이내에 그 경위를 명확히 조사하여 징계위원회에 부의하여야 한다.

2. 징계위원회는 전 1항에 의거하여 징계위원회를 소집하고 징계사유, 대상자, 위원회 개최 일시를 명시하여 개최 5일 전에 당사자에게 서면으로 통보하여야 한다.

3. 징계위원회는 해당 직원에게 소명의 기회를 부여하고 소명하지 않을 때는 징계사유에 이의가 없는 것으로 간주한다.

 

49(재심)

재심청구는 1심의 결정이 있는 날로부터 7일 이내에 할 수 있으며, 그 기간 내에 재심청구가 없을 때에는 1심의 결정에 이의가 없는 것으로 간주한다.

 

 

 

8장 문 서 관 리

 

50(문서의 접수)

1. 총무부에 문서접수부를 비치한다.

2. 모든 도착문서는 총무부에서 개봉하여 접수인 날인, 접수부에 기재한 후 분류하여 결재자의 결재를 받는다.

3. 비밀유지가 필요한 문서는 사무처장의 결재를 얻어 의장 지시에 따라 처리한다.

 

50(문서처리)

1. 문서를 인계받은 해당 부서장은 신속히 처리방안을 기안한다. , 중대한 사항은 사무처장 또는 의장에게 사전 품신하여 지시에 따라 처리한다.

2. 기안에 있어서는 특정한 양식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기안용지를 사용한다.

 

52(결 재)

1. 기안문서는 기안자가 날인하여 결재권자에게 결재를 받은 후 처리한다. 필요에 따라 결재일시를 표시한다.

2. 검토 및 결재권자는 기안문에 대한 최종 승낙의 의사표시로서 직명 밑에 날인 또는 서명을 하되, 기안문의 자구 또는 경미한 수준의 내용 수정이 필요할 경우는 관련 내용을 기재하여 결재하며, 수정된 내용의 승인은 최종 결재권자의 결정에 따른다.

3. 모든 문서는 원칙적으로 의장의 결재를 받은 후 시행하되 결재, 위임전결 및 대결에 관한 사항은 의장의 지시에 따른다.

 

53(후 결)

긴급히 시행할 문서나 결재권자의 결재 불능 시는 차상위자의 대결로 우선 시행하고 사후 정규 결재권자의 결재를 받아야 하며, 수정 시는 수정사항을 통보하여야 한다.

 

54(문서등록 및 발송)

1. 결재가 끝난 문서는 문서처리부서에 문서를 등록하고, 내부결재 문서의 경우 내부결재서류철에 등록하고, 발송문서의 경우 결재를 받은 기안문과 발송하는 시행문을 총무부에 접수한다.

2. 총무부는 원안과 대조 확인한 후 문서발송부에 발송번호를 기입하고 직인을 찍어 발송한다.

3. 문서의 발송은 상황에 맞춰 이메일, 팩스, 우편 등으로 보낸다. 중요한 문서의 경우 등기우편으로 발송한다.

4. 모든 공문발송은 의장 명의로 한다.

 

55(특수문서의 처리)

1. 현금(송금표) 및 중요 간행물을 발송할 때는 송부표 및 영수증을 동봉 발송한다.

2. 공고 및 게시를 요하는 문서는 기관지 및 게시판에 공고 게시 처리 한다.

 

56(공람문서)

일반문서 중 기안을 요하지 않는 문서는 공람전을 첨부, 회람으로 처리한다.

 

57(기밀유지)

직무상 취득한 기밀에 속하는 문서는 사무처장의 허가 없이 외부 반출 또는 사본을 발행하지 못한다.

 

58(직 인)

총무부에 직인 점인부를 비치하고 직인을 사용할 때에는 사용목적, 발행부수를 기재하고 취급자의 싸인을 한다. 발송된 공문서는 해당 부서에서 별도 관리한다.

 

59(인 장)

본 지부에는 직인과 실인을 비치하며 규격은 다음과 같이 정한다.

1. 직인 : 목재 폭 2.5cm, 길이 2.5cm 각인

2. 실인 : 플라스틱 지름 1.99cm 원인

 

60(문서보관)

1. 일반문서는 완결 후 업무별로 분류 일자순에 의하여 철하였다가 연도별로 정리 보존한다.

2. 기밀을 요하는 비공개문서는 자를 적서로 표시하고 사무처장이 직접 취급한다.

 

 

61(문서보존)

1. 완결문서는 다음 3종으로 구분하고 색인목록을 붙여 연도별로 정리 보존한다.

1) 갑종

운영규칙, 연혁, 규정집, ·결산서, 회의록, 사업보고서, 품의서류, 이력서, 상벌대장, 위탁관리계약서, 비품대장, 간행물 원본, 매매계약서, 등록서류, 신고증, 협정서, 노총인준증, 건물의 공사설계 등

2) 을종

기안문서, 발신문서, 건의서, 진정서, 신원보증서류, 사업계획서, 재정관계장부, 사무인계서, 소송서류, 건물·차량 취득 처분서류, 수입 및 지출전표, 증빙서(영수증)

3) 병종 :

출장명령부, 잡문서, 기타서류, 물품청구서, 감사서류

4) 목록 외 일반문서는 소관부서에서 관리한다.

2. 전항의 을종문서 중 필요하다고 인정된 문서는 축소 사본하여 갑종 문서로 취급할 수 있다.

3. 총무부는 문서를 보존할 때 기록대장(양식제5)에 보존문서를 기록하고 대장을 보관한다.

 

62(문서보존기간)

문서의 보존기간은 법령 또는 별도의 규정이 있는 것을 제외하고는 다음과 같이 정한다.

1. 갑종서류 : 영구보존

2. 을종서류 : 10년간 보존

3. 병종서류 : 3년간 보존

 

63(문서인계)

각 부서의 보존문서는 매년 1월말까지 총무부에 인계하여야 한다.

 

64(보존문서의 폐기)

보존기간이 경과한 문서를 폐기하고자 할 때는 총무부는 폐기하고자 하는 문서 종목에 대하여 사무처장의 점검을 얻은 후 보존문서 기록대장에 폐기일을 기입하고 처분한다.

 

65(간행물)

1. 기관지 및 각종 간행물을 발간한다.

2. 기관지는 편집위원회에서 발간하며 사무처장은 편집인이 된다.

3. 교재 및 기타 간행물은 예산 범위 내에서 의장의 승인을 얻어 해당부서에서 간행하며 사전 관련부서와 협의 조정한다.

 

66(신문통신)

1. 신문통신의 구독은 총무부에서 부서별 업무의 특성을 고려하여 지종 및 구독 부수를 조정 결정한다.

2. 사무처는 필요한 기사 및 자료를 스크랩하여 각 부서의 일상 업무수행에 활용토록 한다.

3. 신문 및 통신의 보관 및 처분은 총무부에서 관리한다.

 

 

 

9장 부 칙

 

67(통상관례)

본 규정의 미비점은 통상관례에 의한다.

 

68(시행)

본 규칙은 통과일로부터 시행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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